쏘카 핸들러란 무엇인가?
운전이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시간 날때 운전하고 건 당 돈을 받을 수 있는 쏘카 핸들러 부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. 쏘카 핸들러는 공유 자동차 기업인 쏘카에서 운영합니다. 쏘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차량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근처에 있는 차량을 특정 위치까지 옮겨 놓거나, 충전 등의 관리를 해주면 건당 수수료가 지급이 됩니다.
쏘카 핸들러 가입하는 법
우선, 쏘카 핸들러를 가입하시기 위해서는 핸드폰에서 핸들러 어플을 다운받아야합니다.
이 어플을 다운 받은신 후,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. 차량을 운전하는 부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운전면허증이 있어셔야하고 운전이 가능한 상태여야합니다.
가입 후 약간의 교육을 받은 후에 가입 심사를 받습니다. 약 2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.
쏘카 핸들 잡는 법
회원가입 후 승인까지 완료되신 분들은 핸들러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. 내 주변 반경에 있는 일감부터 나옵니다. 저는 반경 5km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.
시작 시간이 다가오면 “핸들잡기”를 할 수 있고, 핸들을 잡으면 바로 시작됩니다.
그리고, 가장 중요한 수당은 시작 시간이 가까워지거나 초과하면 할증이 붙어서 점점 올라갑니다. 근데, 할증이 오르기를 눈치싸움 하다가 먼저 다른 사람이 잡아버릴 수도 있습니다ㅎㅎ
- 잡은 핸들은 취소할 경우 패널티 10,000원이 부과되니 꼭 신중하게 할 수 있는 건만 잡아야합니다.
쏘카 핸들러 하는 법
거리과 금액, 시간을 잘 확인하고 핸들을 잡으셨으면 이제 시작하는 곳으로 이동하면 됩니다. 네이버, 카카오, 티맵 지도와 모두 연동이 가능하니 잘 보고 이동하시면 됩니다.
근데, 세부적인 위치는 글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, 도착하셔서 꼼꼼하게 읽어보시는게 시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.
쏘카 핸들러 주의사항
- 핸드폰 배터리 : 제가 잡은 핸들 차량이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. 도착해서 핸들러 앱으로 차문을 열고, 시동을 걸고 모든 것이 다 가능하기 때문에 핸드폰 배터리는 항상 넉넉하게 되어 있어야합니다. 저는 충전선을 따로 가지고 다니면서 차량 이동 중에 충전을 합니다.
- 그리고, 도착해서 차량을 찾고 나면 어플에서 차량 외관이 깨끗한지 사진을 확인 후 사진을 찍어서 올리라고 합니다. 운행 전에 꼼꼼히 확인하셔야 혹시라도 나중에 핸들러가 차량을 파손했다는 오해를 받지 않으니 꼭 귀찮더라도 꼼꼼하게 확이하시기 바랍니다.
- 잡은 핸들은 취소할 경우 패널티 10,000원이 부과되니 꼭 신중하게 할 수 있는 건만 잡아야합니다.
- 이동 수단 : 핸들을 잡고 차량이 있는 곳까지 이동을 어떻게 할지, 또 핸들이 완료되고 돌아올 때는 어떻게 돌아올지가 관건인데요. 저는 접이식 자전거로 이동을 했습니다. 자전거를 타고 차량까지 이동해서 트렁크에 자전거를 넣고, 완료 후 다시 자전거를 타고 돌아오는 방법입니다. 다들 본인에게 맞는 이동 수단을 이용해야하고, 또 그 이용 수단 비용까지 고려해서 진행해야합니다.
쏘카 핸들러 수입
어제는 2 건으로 약 13,000원 수입입니다. 저는 사실 시간은 신경 안쓰고 동네에서 자전거 타러 나갔다가 해본 거라서 다른 지출이 없었습니다. 그리고 돈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입이 크게 상관은 없지만, 한 시간에 1만원 벌기는 빠듯할 것 같습니다!
수입은 검토가 끝나면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데 보통 2일 정도 소요됩니다.
참고 사항 및 후기
아마, 주업으로 핸들러를 하시기에는 정말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, 저처럼 동네에서 운동가는 길에 반강제적으로 운동도 하고 용돈도 벌고 싶으신 경우에는 강력 추천합니다!
또, 핸들러 종류도 차량을 운전하는 것 외에도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. 전기차 충전하기, 배터리 방전되어서 시동걸어 놓은 차량 시동 끄고 오기, 장거리 배차 등 종류가 많으니 가끔 시간이 날 때 알바 개념으로 해보시는 것은 추천드립니다!